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으나님의 잡다한 개발상식

[Spring] 게시판 만들기_2. 개발환경 세팅 본문

Spring

[Spring] 게시판 만들기_2. 개발환경 세팅

스위트치즈 2020. 7. 11. 18:24

이전 글인 '게시판 만들기_1. 프로젝트 생성'에 이어 작성하는 글이다.

이전 글을 보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!

https://sweeteuna.tistory.com/108

 

[Spring] 게시판 만들기_프로젝트 생성

학원에 다니면서 Spring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았지만 한번 더 Spring을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다. 가장 기초부터 쌓기 좋은 게시판 만들기를 진행해 볼 예정이다. 학원에서 스프링 프로젝트를 진행하�

sweeteuna.tistory.com

 

STS에서 Spring Legacy Project 메뉴를 이용해서 생성되는 프로젝트는 스프링 3.x버전이고 jdk는 1.6 기준으로 세팅되어 있다. 

이 프로젝트에서는 스프링 최신버전인 5.2.7버전, jdk는 1.8버전을 이용할 것이므로 수정이 필요하다!

이 프로젝트에서는 maven을 활용하고 있으므로, maven의 pom.xml을 수정할 것이다.

 

maven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클릭!

https://sweeteuna.tistory.com/110

 

[Spring] Maven? 빌드 도구란?

스프링 프로젝트를 경험해봤지만 Maven이 정확히 뭔지 몰랐던 것 같아 정리해보기로 했다. 빌드 도구란? 빌드 도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'빌드'가 뭘 의미하는지부터 알아야 한다. 빌드란 소스코

sweeteuna.tistory.com

 

pom.xml의 <properties>를 보면 java-version은 '1.6', springgramework-version은 '3.1.1.RELEASE'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
여기서 java-version을 1.8로 springgramework-version을 5.2.7로 바꿀 것이다.

그러려면 jdk 1.8이 반드시 깔려 있어야 하니 jdk버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!

jdk 버전을 확인하려면 실행>cmd로 cmd창을 연 다음에 'java -version'(띄어쓰기 주의!)을 쳐보면 된다.

 

jdk버전이 1.8이라면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 저장한다!

springframework-version을 수정하면 관련 라이브러리를 새롭게 추가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.

STS를 사용한다면 오른쪽 하단에 라이브러리 추가가 진행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완료된 후 Maven Dependencies를 확인하면 이렇게 5.2.7로 바뀌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자바 버전을 수정하기 위해서 pom.xml <plugin> 태그 중 maven-compiler-plugin의 내용을 1.6에서 1.8로 수정해야 한다.

 

저장한 후, 프로젝트 마우스 우클릭>Maven>Update Project를 선택하여 Maven 수정사항을 반영한다.

 

자 이제 세팅의 끝이 보인다 ㅠㅠ

Tomcat을 이용해서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확인할 것이다.

 

Server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> New로 Tomcat을 추가해보자!

만약 Server탭을 못찾겠다면 화면 우측 상단의 'Quick Access'에서 'Server'를 타이핑하여 찾으면 된다.

나는 Tomcat 9.0을 쓸 것이다. Server name은 다른 서버도 이미 만들어 둔 게 있어서 헷갈리지 않게 프로젝트명을 따서 바꿔두었다.

 

next를 눌러 Tomcat으로 돌릴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완료!

 

자, 이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우클릭 > Run As > Run on Server를 선택한다.

 

그럼 console창에 이런저런 글자가 막 찍힐 것이다.

그리고 마지막에 이런 화면이 뜨면 세팅 끝 ㅠㅠ

 

 

(!!!!!!!!!!)
이 글의 글쓴이는 초보 개발자로 글 내용이 부족하거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.
부족한 점이나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:)

저뿐만 아니라 혹시나 이 글을 보게 될 다른 초보 개발자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!

또한, 의견이 있으시거나, 글 내용이 유익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즐코하세여~

'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pring] Maven? 빌드 도구란?  (0) 2020.07.11
[Spring] 게시판 만들기_1. 프로젝트 생성  (0) 2020.07.10